서브 헤더

사업안내

마을성장(지역조직화)

마을성장(지역조직화)

복지네트워크 구축

- 지역사회 유관기관과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정보를 공유 및 협력함으로써 사회복지서비스의 질 향상을 도모하고, 공급의 효율성을 제고하는 사업입니다.




지역사회연계사업

지역사회연계사업

방림1·2동, 봉선1·2동, 대촌동 행정기관 및 지역 내 복지 관련 단체들과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서비스 연계, 교육, 간담회 등을 실시합니다.

지역욕구조사

지역욕구조사

마을 주민들의 욕구를 조사하고 사업에 반영함으로써, 마을 지향 복지관의 역할과 방향을 정립합니다.



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현장실습

예비 사회복지사들의 전문성 함양과 역량 강화를 위해 현장의 사회복지실천과정을 제공하고 실습을 지도합니다.

직원연수 및 교육

직원연수 및 교육

사회복지사의 직무 능력 향상을 위한 선진 기관 방문 및 자기능력개발 교육, 팀워크 향상 모임 등을 제공합니다.





주민조직화

- 주민이 마을문제에 스스로 참여하고, 공동체의식을 갖도록 이웃들과의 소통‧교류 활동을 지원하고, 지역주민을 조직화하여 보다 살기 좋은 마을을 함께 가꿔나가는 사업입니다.




지역행사

지역행사

정기‧비정기적으로 소외이웃과 마을 지역주민을 위한 다양한 행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 행복 나눔 명절 행사(설‧추석)
- 가정의달 나눔 행사
- 어버이날 효도 행사
- 여름나기 행사(삼복 푸드데이)
- 김장 나눔 행사
- 만남의 날(후원자‧자원봉사자 감사) 행사

따뜻한 봉선동 만들기 프로젝트 "따봉마켓"

따봉마켓

이마트 봉선점의 후원으로 지역주민들을 위한 마켓을 운영함으로써 지역사회 연대감을 조성하고 수익금은 지역사회 복지사업에 환원합니다.



주민편의시설 제공 등 시설개방

주민편의시설 제공 등 시설개방

지역주민에게 강당 및 편의시설 등을 대여 및 제공합니다. (*신청서 작성 필수)

복지정보 제공

복지정보 제공

월 1회 홈페이지 및 SNS에 복지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지역주민들의 복지 서비스 접근성을 향상합니다.



청년기획단 띵동(Think-動)

청년기획단 띵동(Think-動)

청년들이 마을활동을 주도적으로 기획하고 실행함으로써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고 마을 공동체 향상을 위해 노력합니다.

주민동아리

주민동아리

지역사회 주민동아리를 조직화하여 마을의 문제 해결과 지역주민의 욕구를 반영한 공동체적 가치 실현을 위한 활동을 진행합니다.



주민교육

주민교육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주민교육을 실시함으로써 주민들의 자기계발 및 역량 강화를 도모합니다.

운영위원회

운영위원회

지역사회의 후원자 대표, 지역주민대표, 학계전문가, 관계공무원과 복지관 사업 전반에 대한 의견교환과 논의를 함으로써 지역유관기관들과의 협조체계를 확보하고 지역사회복지관의 효율적인 운영을 목적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자원개발 및 관리

- 마을 주민의 다양한 욕구 충족 및 문제 해결을 위해 필요한 자원들을 발굴하여 지원합니다.




후원자 개발‧관리

후원자 개발‧관리

마을 소외이웃의 경제적 안정과 건강한 자립을 위해 도움을 제공하고자 하는 주민 또는 단체‧기업 등의 후원자를 발굴하고 조직합니다.

자원봉사자 개발‧관리

자원봉사자 개발‧관리

지역사회복지실천을 위한 협업 활동으로 따뜻한 나눔을 실천하는 자원봉사자를 모집‧양성‧관리하고 있습니다.



홍보 사업

홍보 사업

인애종합사회복지관의 소식을 다양한 매체(SNS‧유튜브‧홈페이지‧소식지 등)를 활용하여 홍보함으로써, 주민의 복지 참여 기회를 확대합니다.